활동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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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 공감단 활동방법

지정/현장 과제 수행
지정/현장 과제 수행
구 분 주 요 내 용 참여비
지정 과제
  • 주요 시책사업에 대해 전체 공감단의 의견수렴이 필요한 과제
  • 대 상 : 공감단 전원
  • 방 법 : 전화, 편지,이메일 등 실시
단순 인터넷 설문 : 마일리지 지급
현장 과제
  • 군민과 밀접한 사업의 현장 확인·점검이 필요한 과제
  • 대 상 : 과제별 수요인원에 따라 선정
  • 방 법 : 현장참여 후 결과보고서 작성·제출
현장 모니터링 활동비 (교통비,식비) : 2만원 ~ 3만원

※ 소통공감단은 군민을 대표하여 군정활동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로 대가를 받는 일반적인 아르바이트나 직업과는 성격이 다르고 다만, 지정·현장 과제 참여자에게 실소요 경비 지원

자율 모니터링 활동
  • 지정·현장 과제 외에 소통공감단의 자율적인 모니터링 활동(군정에 대한 제안, 아이디어, 군정불편사항 등)으로 수시 제출 가능
  • 처리방법 : 의견 취합 후 관련부서로 통보
  • 마일리지 적립 : 자유의견도 소통공감단 실적에 포함
소통공감단 교육
소통공감단 교육
구 분 기본교육 사전교육(과제별)
대 상 공감단 전원 현장과제 참여자
주관부서 행정지원과 사업 추진부서
내 용
  • 기본교육 실시
    • 모니터링 기본요령 및 숙지사항
    • 결과 보고서 작성요령 등
    • 홈페이지 사용 매뉴얼 설명
  • 모니터링 실시목적 및 개요 설명
  • 모니터링 방법 및 보고서 작성 요령
  • 기타 주의사항 안내

※ 교육 일정 및 과제 내용은 이메일 또는 문자 메시지로 제공

과제별 모니터링

지정과제
  • 군정 주요정책·제도의 추진시 소통공감단의 의견 수렴이 필요한 과제
  • 진행절차
    1. 지정과제 실시 문자 수신
    2. 지정과제 안내확인
      • 이메일, 문자 메시지 확인
    3. 모니터링 실시
      • 현장방문 등 참여
      • 주변 여론수렴
      • 관련자료·정보수집
    4. 과제제출
      • 이메일, 게시판, 팩스,
        우편 제출
  • 실시요령 및 주의사항
    • 객관식 설문 작성
      • 해당 과제의 모니터링 실시 목적, 사업 개요, 설문지 내용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한 후 답변 기재
    • 주관식 설문 작성
      • 질문내용과 관련하여 군정자료를 수집하고 주변사람들의 여론을 적극 수렴하여 본인 생각과 함께 정리한 후 구체적인 내용 위주로 기술
      • 평상시 불편을 느꼈거나 미흡하다고 여겨지는 사항, 관련 법령이나 제도의 불합리한 점, 문제점 해결을 위한 대책·제안 등을 적극 제시
    • 상시과제 설문 작성
      • 군정 주요시책 및 조례 제·개정(입법예고) 사항에 대하여 찬반 의견 또는 개선사항 등 상시적인 의견 제출
      • 정기적 또는 수시로 소통공감단에게 상시 과제를 우편 발송할 예정으로 해당 과제에 대한 의견서 작성후 회수용 봉투에 동봉후 우편 발송
현장과제
  • 군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책사업 현장에서 직접 확인·점검이 필요한 과제
  • 진행절차
    1. 현장과제 실시 문자 수신
    2. 현장과제 안내확인
      • 문자 및 이메일 알림
    3. 참여신청
      • 전화, 이메일,팩스 등
    4. 참여자 선정 명단 확인
      • 문자 및 이메일 알림
    5. 현장모니터링 실시
      • 장소, 날짜 확인·모니터링 사항 숙지
      • 개인별, 조별 직접 현장 방문 후 모니터링 실시
    6. 과제(보고서) 제출
      • 이메일 또는 팩스 제출
  • 실시요령 및 주의사항
    • 현장과제 실시 안내문(이메일)을 숙지 한 후 지원신청
      • 모니터링 실시방법·추진일정·참여자 자격기준 사전 확인
    • 사전 교육이 있을시 반드시 참여 (교육 미이수자 참여 불가)
    • 지정된 날짜, 장소에서 현장 모니터링 실시
    • 모니터링 결과보고서는 지정된 기한내 제출시만 인정됨
      • 기한을 초과하여 제출된 보고서는 실적에 미포함됨
    • 부득이한 개인사정에 의해 현장 모니터링 참여가 불가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개별연락
      • 무단 불참 및 보고서 미제출시 패널티 적용
  • 현장과제 유형
    현장과제 유형
    유 형 설명 대상사업
    미스터리샤퍼 운영 민원인으로 가장하여 민원부서 등의 서비스 수준을 체크하고 개선점을 제안 (전화점검, 방문점검)
    • 민원접점부서 서비스품질 평가
    • 민원친절도 평가
    주요시책
    현장밀착 모니터링
    주요현장 시설물 전·후 군민불편사항 모니터링
    • 군민불편 사례 실태 현장 평가
    • 공공운영 시설 현장 평가 및 개선점 토론
    주요행사 모니터링 주요행사에 참여하여 행사 만족도 평가 및 개선사항 제안
    • 와일드푸드 축제 등 군에서 추진하는 행사 평가
    미스터리 샤퍼란?
    일반 군민고객으로 가장하여 민원 현장의 서비스 수준을 체크하고 개선점을 제안하는 사람
자율과제
  • 지정·현장과제 수행 외에 소통공감단들의 자율적인 모니터링활동으로 수시 제출이 가능하며 실적에도 포함 (마일리지 적립)
  • 진행절차
    • 군정 아이디어 및 제안
      • 제출된 의견(이메일, 전화, 팩스 등)은 처리절차에 의해 처리되며 채택된 의견은 완주군 정책으로 실현됨
      • 처리부서 : 기획감사실 정책평가팀
    • 불편사항 및 기타 민원신고
      • 소통공감단 의견에 대해서는 처리절차에 의거 소관부서에서 처리후 결과를 개별통보 (문자메시지 및 이메일)
      • ※ 중복제출, 내용부실, 기시행, 소관업무 외 사항은 제외

담당부서 및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완주군청 행정지원과 행정 권민균 연락처 : 063)290-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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