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감단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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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공감단 개념

  • 현행 간접 민주주의 제도인 대의 참여제를 보완하고 군민의 직접적인 군정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제도로써
  • 완주군이 추진하는 주요시책과 활동에 대하여 사전에 군민의 의견을 수렴하거나 정책집행 과정 또는 집행후 개선방안을 군민과 함께 고민하고자 만든 군민 참여제도

소통공감단 역할

  • 군정 운영에 대해 비판적 안목에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관찰,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찾아내 개선 방안을 모색
  • 평소 군정 주요시책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반응 및 언론 등을 모니터링하여 월별로 주어지는 과제등을 통해 군정에 피드백
민원 vs 공감단의 정의
  • 민 원
    • 민원제기자(개인 또는 집단)가 자신의 권익을 증진하거나 불이익을 경감·제거 하기 위해 행정당국에 자신의 입장을 호소하고 원하는 조치를 요구하는 행위 예) 전자민원(민원상담/신고), 방문, 전화 등
  • 공감단
    • 군정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조치를 건의하되,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고 시책의 불합리를 바로 잡고 다수 군민의 편의 증진, 불편 해소 등에 목적을 두는 행위

소통 활성화 운영 체계도

완주군 소통전담부서는 소통활성화를 위해 소통공감단과 군정모니터링을 운영하며, 여론조사 패널과 여론조사 및 의견수렴, 일반 군민과 다양한 주민 의견을 수렴, 제도 개선 및 시책 아이디어 발굴, 군민 편익 증진 및 애로사항 개선등 을 운영

완주군(소통전담부서)
  • 소통공감단
    • 군정모니터링을 운영
  • 여론조사 패널
    • 여론조사 및 의견수렴
  • 일반 군민
    • 다양한 주민 의견을 수렴
    • 제도 개선 및 시책 아이디어 발굴
    • 군민 편익 증진 및 애로사항 개선등 을 운영

소통공감단 수행절차

소통공감단 수행절차
수행 단계 내용
1단계
문제인식 & 문제제기
  • 이런 시책활동이 과연 필요한가, 합리적인가, 불편은 없는가?
  • 완주군이 내세우는 사항이 현실에서 목표·계획대로 실현되고 있는가?
  • 현재 겪는 불편이나 애로사항이 군민 스스로 해결할 수 밖에 없는 사항인가 혹은 군에서 일을 방치하고 있거나 행정이 미치지 않은 결과는 아닌가?
2단계
공감단 수행
  • 내가 느낀 사항이 실제로 문제가 되는 것인가를 검토
  • 다른 사람들도 대개 공통으로 느끼는 사항인가?
  • 일시적인 자연스러운 현상인지 아니면 반복적·장기적이고 다수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문제성격을 규명
3단계
보고서 작성
  • 문제의 실상·불편의 정도 행정기관의 대응양상 등을 객관적으로 정리 분석
  • 군민입장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해결방안이 있는 경우 그 방법 등도 정리
  • 지적사항은 위치·내용을 구체적 제시(사진첨부)

담당부서 및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완주군청 행정지원과 행정 권민균 연락처 : 063)290-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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