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감단 개념
- 현행 간접 민주주의 제도인 대의 참여제를 보완하고 군민의 직접적인 군정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제도로써
- 완주군이 추진하는 주요시책과 활동에 대하여 사전에 군민의 의견을 수렴하거나 정책집행 과정 또는 집행후 개선방안을 군민과 함께 고민하고자 만든 군민 참여제도
소통공감단 역할
- 군정 운영에 대해 비판적 안목에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관찰,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찾아내 개선 방안을 모색
- 평소 군정 주요시책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반응 및 언론 등을 모니터링하여 월별로 주어지는 과제등을 통해 군정에 피드백
민원 vs 공감단의 정의
- 민 원
- 민원제기자(개인 또는 집단)가 자신의 권익을 증진하거나 불이익을 경감·제거 하기 위해 행정당국에 자신의 입장을 호소하고 원하는 조치를 요구하는 행위 예) 전자민원(민원상담/신고), 방문, 전화 등
- 공감단
- 군정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조치를 건의하되,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고 시책의 불합리를 바로 잡고 다수 군민의 편의 증진, 불편 해소 등에 목적을 두는 행위
소통 활성화 운영 체계도
완주군(소통전담부서)
- 소통공감단
- 군정모니터링을 운영
- 여론조사 패널
- 여론조사 및 의견수렴
- 일반 군민
- 다양한 주민 의견을 수렴
- 제도 개선 및 시책 아이디어 발굴
- 군민 편익 증진 및 애로사항 개선등 을 운영
소통공감단 수행절차
수행 단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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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문제인식 & 문제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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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공감단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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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보고서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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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및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완주군청 행정지원과 행정 권민균 연락처 : 063)290-2255